[공공데이터]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_광고경기전망지수(KAI) 월별 전망 보고서
■ 관련 데이터
광고경기 전망지수 KAI(Korea Advertising Index) - 광고경기전망 지수는 광고주의 익월 광고비 전망에 대한 설문을 통해 광고경기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산출식은 다음과 같음
KAI = (광고비 증가 응답 업체수 – 광고비 감소 응답 업체수) X 100 +100 전체 응답 업체수
- KAI가 기준치인 100인 경우 광고비 증가 응답업체수와 광고비 감소 응답업체수가 같음을 의미하며, 100초과인 경우에는 광고비 증가 응답 업체수가 광고비 감소 응답 업체 수보다 많음을, 100미만인 경우에는 그 반대임을 나타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다음 달 광고 집행이 소폭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바코는 2024년 12월의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를 99.1로 발표했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560여 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 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을수록 100을 넘고,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매체별 광고비 집행 전망도 별도로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2024년 11월 대비 12월의 전망지수는 99.1로 광고비 집행이 이번 달에 비해 소폭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로는 라디오(100.0)를 제외한 나머지 전 매체의 광고비가 11월보다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12월 대비 올해 12월의 전망지수는 97.5를 기록해 작년 동월 대비 광고비 또한 소폭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금융, 보험 및 증권(94.3, 예산 소진으로 광고 집행 감소) ▲패션(94.1, 업계 비수기 시즌으로 광고비 감축) ▲음료 및 기호식품(90.0, 업계 비수기 시즌 돌입) 등의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 감소가 전망됐다. 다만, ▲교육 및 복지후생(106.3) 업종의 경우, 신입생 모집 시작에 따라 광고비가 소폭 오를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자료는 공공데이터로 제공되며, 코바코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 관련 자료
■ 링크
원본 자료의 관련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www.data.go.kr/data/15053487/fileData.do#
https://link.coupang.com/a/bY9wBy
https://link.coupang.com/a/bXy1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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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준 날짜
202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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