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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교통신기술 지정 및 개발자 정보
국토교통분야 교통신기술 활용을 위한 기술명, 기술 분류, 기술내용 및 개발자, 활용실적, 지정현황 정보를 제공합니다.
■ 관련 데이터
신기술명 | 기술분류 | 범위 | 내용 | 활용실적 건수 | 개발자(법인명) |
지능형 DCU와 기계식 잠금장치를 구비한 철도차량용 출입문 시스템 기술 | 교통수단 > 철도차량 > 차륜 및 궤도시스템 기술 | 본 기술은 철도차량 출입문의 기계적 잠금 기능 및 이중 보조제어 기능, 무선 점검 기능, 화재 연동 기능, 조기 경보 기능 및 인접 출입문의 백업 기능을 갖는 DCU를 적용한 출입문 시스템 | - (기계식 잠금장치) 전기식 잠금장치의 단점을 보완하는 기계식 잠금 장치 4종(후크형, 캠형, 롤 러형, 복합형) - (이중 제어 기능) 평상시 DC모터의 회전속도를 Encoder에 의해 제어하고, Encoder 고장 시에 는 Back EMF 기술로써 속도제어가 가능 - (무선 점검 기능) DCU 점검을 위해 출입문 커버의 덮개를 일일이 열어 점검하는 기존 방식에 서 벗어나 RF방식을 이용해 무선으로 모니터링 가능 - (화재 연동 기능) 화재 등 위험 | 4 | (주)소명 |
비신호 생활도로 교차로에서 광센서와 LED색상변화로교통사고 예방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교차로 | 생활도로구역 비신호 교차로 내에서 차량의 전조등 불빛을 광센서로 인식하고 LED 색상변화를 통해 차량 및 보행자에게 알려주는 교통사고 사전예방 기술. | 신호가 없는 교차로, 횡단보도에 접근하는 차량 전조등의 빛을 광센서가 인식하여 LED 램프가 운전자 및 보행자에게 황색?적색 점멸신호를 보내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기술.태양전지를 이용하여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친환경적인 시스템이며, 검지센서, 제어회로를 알루미늄 합금 외장에 내장함으로써 시공성, 유지보수성을 높임. | 577 | 주식회사 지비 |
상하 이동과 좌우 회전이 가능한 도로전광표지 지지구조물 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노면표시 | 도로전광표지의 표출면을 상승/하강과 동시에 도로 가변측으로 회전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표출면이 지지구조물에 대하여 승강 및 회전시 하중에 대한 지지력을 가지도록 한 도로전광표지 지지구조물 기술 | 가변안내표지판 구조물의 구축 또는 설치 후 유지보수에 따른 작업자의 안전 확보와 현장의 접근 용이성 향상, 그리고 이러한 가변안내표지판의 유지보수 및 관리 효율성 도모를 위해 상하 이동과 좌우 회전기능이 적용된 도로전광판 지지구조물 기술 | 0 |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
결로저감용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한 도로표지와 회전식지주 제작 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결로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한 결로저감용 도로표지판과 최소한의 차로 차단으로 유지관리 작업이 가능한 회전식 지주 제작 기술 |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결로발생을 최소화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전력)가 필요 없는 도로표지판 및 기초의 연결부를 지중에 매립하여 보행자의 안전성 향상과 함께 A/S 시 지주를 안전지역으로 회전 할 수 있도록 하여 도로차단이 필요 없는 지주 제작 기술 | 34 | 주식회사 제이에스컴,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에어챔버 및 에어튜브 기술을 적용하여 충격흡수 및 상하 조절이 가능한 자동 볼라드 | 교통시설 > 도로 > 보행자 보호시설 | 에어챔버기술을 활용하여 충격흡수와 전도가 가능하며, 에어튜브기술 적용으로 생활방수가 가능한 상하 조절식 자동 볼라드 시스템으로 차량속도 저감지역 및 보행자 보호지역에 적용할 수 있으며, 차량의 진입을 선별적으로 통제하는 구간에 설치·운영 관리할 수 있는 기술 | 본 기술은 충격을 흡수하고, 전도를 가능하게 하는 에어챔버 기술이 핵심이며, 상단부 커버에는 LED를 설치하여 야간에 운전자의 시인성을 확대하였으며, 향후 필요 목적에 따라 적외선센서와 CCTV 등을 설치하여 진입하는 차량을 식별 감지할 수 있고, 방범기능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함.볼라드의 상하 이동이 가능하도록 구동력을 제공하는 DC모터와 볼스크류 기능을 개선하였으며, 하부 구조물과 볼라드와의 기밀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수튜브 설치, 볼라드 상하 작동시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한 지지대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안정성을 높임.볼라드 구조물내에 생활방수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보완하였으며, 홍수 등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여 배수펌프를 설치하여 침수를 예방함. | 0 | 동부엔지니어링(주) |
노면 결빙방지 제설액 자동 및 원격분사 시스템 | 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도로교통 안전 관리 | 겨울철 강설 및 노면 결빙에 의한 차량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도로안전 시설물로서, 노면의 결빙 우려 구간에 제설액을 자동 및 원격으로 분사하는 시스템 | 겨울철 강설 및 노면 결빙에 의한 차량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도로안전 시설물로서, 교량, 터널 입출구, 음영지역, 급커브지역 등 상습결빙구간에 설치하여 노면의 결빙 전 액상 제설제를 자동 및 원격으로 분사하여 사전에 노면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노면 결빙방지 기술 | 38 | (주)리트코 |
스프링이 내장된 관절형 방호울타리의 지주 제작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차량 방호울타리의 기초부와 분리 제작한 지주 속에 스프링을 삽입한 2단 관절형 지주 제작 설치 기술 | 방호울타리의 기초부와 분리 제작한 지주 속에 스프링을 삽입하여 충돌 시 휘었다가 원상회복되도록 하는 관절형 지주 제작기술 | 21 | 정도산업(주) |
철제차륜 경량전철의 제3레일방식 전차선 제조장치 및 제조기술 | 교통시설 > 철도 | 철제차륜 경량전철의 제3레일방식 전차선을 제조하는데 있어, 본체인 알루미늄 레일과 접촉부재인 스테인리스강을 시밍공정을 통해 일체형으로 압착하기 위한 제조장치 및 제조기술 | 철제차륜 경량전철의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제3레일방식 전차선을 제조하기 위한 제조장치 및 제조기술로 일반적으로 접합이 어려운 재질인 알루미늄 레일에 스테인리스강을 압착시키는 기술로 포밍된 스테인리스강을 알루미늄 레일에 부착 후 커링, 시밍 공정을 통해 일체형으로 압착하여 제작하는 제조장치 및 제조기술 | 5 | (주)포스코아이씨티,오성기전 (주) |
횡단보도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조명확보 및 차량 검지 기술기반 안전시스템 | 교통시설 > 도로 | 횡단보도에 접근하는 차량의 유무와 속도를 전방경고안전표지와 시스템제어기의 레이더검지기로 감응하여 횡단보도조명, 음성, 문자표시 등을 통해 보행자에게 접근차량의 정보를 제공하고 야간의 연직면 조도를 향상시킨 LED횡단보도조명등의 조명제어로 횡단보도 및 보행자의 시인성을 향상시켜 횡단보도의 보행자 사고를 감소시키는 기술 | 차량과 보행녹색 신호가 없을 경우 횡단보도조명등을 기본밝기로 점등하고, 차량과 보행녹색 신호가 검지되면 최대 밝기로 점등하고, 문자와 음성을 통해 보행자에게 차량 접근을 경고하여 안전하게 도로를 횡단하게 하는 시스템 | 40 | (주) 온텍시스템,한국건설기술연구원,(주)아이라이트 |
용량가변형 지상설치 항공기 냉난방 공급 장치(PC-AIR) | 교통시설 > 공항 | 고압의 급기 송풍기와 저소음 냉각 FAN, 송풍공기 냉각장치(HEAT PIPE), 친환경 냉매(R407C)와 프로그램 제어(PLC)를 적용한 용량가변형 지상설치 항공기 냉난방 공급 장치(PC-AIR) | 본 기술은 계류 중인 항공기 내부를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해 항공기의 보조엔진(APU)을 사용하여 기내의 공기를 조화하는 방식을 대신하여, 상용의 전원을 활용해 외부의 호스로 조화된 공기를 항공기 용량에 맞게 기내에 공급하는 용량 가변형 지상설치 항공기 냉난방 공급 장치(PC-AIR) | 4 | 인천국제공항공사,서진공조(주) |
복합환승센터 내의 이용자 위치기반 연계환승지원 정보 제공 기술 | 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복합환승센터 내의 운영상황 정보, 보행 및 시설 정보, 여행계획, 연계환승수단의 실시간 환승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 후 융·복합 및 가공하여 이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의 경로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 본 기술은 전파지도 작성법 및 위치보정 기술, 위치측위 응용시스템 기술, 보행환경 영상검지시스템 기술, 환승센터 공간DB구축 기술, GIS기반 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 구축 기술, 스마트 환승안내 정보 제공 기술, 실시간 연계환승 정보 시스템 기술, 기타 개별 요소기술 등을 활용하여, 복합환승센터 내의 운영상황 정보, 보행 및 시설 정보, 여행계획, 연계환승수단의 실시간 환승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 후 융·복합 및 가공하여 환승지원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 0 | 한국교통연구원,주식회사 씨지에스티 |
평탄도를 개선한 챈널식 도로표지판 제작 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노면표시 | 접합 부위에 암수 요철을 이용하여 강재 압출 챈널 부재를 조립하는 “챈널식 도로표지판” 제작기술 | 각 조각의 챈널 결합 부위를 암수 요철 처리하여 체결하는 방식으로, 잦은 지명 변경에 따른 문안 변경, 고속화와 통행량 증가에 따른 표지판의 대형화 등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현장에서 표지판의 규격 변경과 부분 파손에 대한 수리 및 교체가 손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는 제작기술 | 42 | (주) 현대표지 |
안개 발생시 전방 차량 위치 안내시스템 | 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편도 2차로 이내의 도로에서 안개발생시 안개의 농도를 측정하고 그 측정값에 따라 도로안개등의 광도를 조절하여 전방차량의 위치를 후방차량에게 제공하는 기술 | 안개발생 시 적외선의 산란정도를 측정하여 안개농도를 측정하는 시정계와 안개에 가려진 차량의 위치를 검지하고 그 위치를 알려주는 도로안개등(Light Bar) 그리고 시정계의 측정값을 처리하여 시정거리를 산정하고, 도로안개등을 제어하는 컨트롤러로 구성된 시스템 | 22 | 한국전기교통(주) |
브레이크 어웨이 지주가 구비된 중앙분리대 및 가드레일 단부 처리시설 | 교통시설 > 도로 | 정면 충돌시 상부지주, 레일, 충돌판이 충돌 측으로 밀리면서 충격을 흡수하고, 측면 충돌 시 차량의 이탈을 막아주는 중앙분리대 및 가드레일 단부 처리시설 | 브레이크 어웨이 지주를 중앙분리대 및 가드레일 단부에 설치하여 차량의 정면 충돌 시 상부지주가 하부지주에서 이탈되고, 레일이 차례로 겹쳐지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기술 | 99 | 정도산업(주),신도산업(주) |
레이더 센서 기반 실시간 돌발상황 검지 시스템 | 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레이더 센서 기반 실시간 돌발상황 검지 시스템(돌발상황 수집용 Ka-band 레이더 센서 / 수집 데이터 분석 및 돌발판단용 제어기 / 운영 관제용 s/w) | 본 기술은 직선부 1km, 5차로 이하의 도로에서 레이더 센서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정지차량, 역주행, 낙하물 등 도로상의 장애물을 돌발상황으로 인지, 분석?판단한 정보를 운전자 및 도로관리자에게 제공하는 기술 | 5 | 메타빌드(주) |
아크릴계 주재와 부재의 중량비(%)가 50:50인 상온경화형 도료를 2액 2공정용 차선도색 전용 장비로 연속하여 상온 도포하는 차선 도색 및 노면 표시 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물류시설 | 아크릴계 주재와 부재의 중량비(%)가 50:50인 상온경화형 아스팔트 콘크리트 차선도색 및 노면 표시용 도료를 주재와 부재용 2개의 노즐과 V자형 분사구를 갖는 차선도색 전용 장비를 이용하여 2액 2공정으로 상온 도포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차선도색 및 노면 표시 시공법 | 아크릴계 주재와 부재의 중량비(%)가 50:50인 상온경화형 차선도색용 도료(제품명:TW-153)를 주재와 부재용 2개의 노즐과 V자형 분사구를 갖는 2액 2공정용 차선도색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2액 2공정으로 상온 도포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차선도색 및 노면 표시 시공법 | 350 | 주식회사 태웅산업 |
다형상 포장절단 장비 및 높이조절이 가능한 장치를 갖춘 전단면 초속경 콘크리트 맨홀인상 보수공법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원형과 직선의 절단이 가능한 장비를 이용한 포장 절단기술 및 6지점 높이조절 장치를 이용한 기술과 파이프 쿨링 장치를 설치한 전단면 초속경 콘크리트를 적용하는 맨홀인상 보수공법 | 신청기술은 원형과 직선의 절단이 가능한 멀티 포장 절단장비를 이용하여 맨홀틀의 다양한 형상에 맞춰 포장을 절단하고, 6지점 높이조절장치를 이용하여 3차에 걸쳐 높이를 정밀하게 조절한 다음, 파이프 쿨링 장치를 설치하여 수화열을 저감하면서 보수층의 전단면에 초속경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맨홀인상 보수 공법 | 151 | (주)옥련건설 |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와 강성벽 힌지 일체형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 교통시설 > 철도 |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높이의 35% 수준)와 기준틀로 조성된 토체를 강성벽체와 힌지형 연결재로 일체화하는 기술로, 토공을 선 시공한 후 벽체를 후 시공하는 시공순서로 소요용지 및 잔류침하를 저감할 수 있는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 옹벽과 보강토옹벽의 장점을 조합하여 반복 이동하중을 효율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기술로, 1. 높이의 35%수준의 짧은 보강재가 적용된 토체와 휨 및 전단에 대한 저항력을 갖는 벽체가 힌지형 연결재를 통하여 일체화 되어 상재하중을 분담함으로써 벽체는 전철주 기초로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2. 토체를 선 시공한 후 벽체를 후 시공하여 잔류침하를 최소화하는 기능 3. 사전 제작된 힌지형 연결재를 기준틀에 고정 설치하여 시공오차 및 침하에 대한 변위 조절 기능 4. 토체 시공 시 안정성 확보 및 다짐 정밀도 향상이 가능한 기준틀 적용 노반구조와 노반 상부 배수층과 토체 외측자갈 배수층이 상호 연결된 이중 배수구조로 조성된 노반시스템 | 6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주)한화건설 |
전단하중 유도용 언더플레이트를 구비한 탄성 레일체결장치(KR형 레일체결장치) | 교통시설 > 철도 > 궤도 | 레일로부터 전달되는 횡방향 하중이 체결볼트에 대한 굽힘하중으로 작용하지 않고 도중에 대폭 상쇄된 후 전단하중의 형태로 작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전단하중 유도용 언더플레이트를 구비한 레일체결장치 | 이 기술은 레일로부터 전달되는 횡방향 하중이 체결볼트에 대한 굽힘하중으로 작용하지 않고 전단하중 유도용 외함에 의하여 굽힘하중을 대폭 저감하여 전단하중의 형태로 작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체결볼트의 손상을 억제하고 제품 전체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한다. | 12 | 한국철도기술연구원,국가철도공단 |
무경첩 접이식 자동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 제작기술 | 교통시설 > 철도 > 열차 제어 및 통신 | 승강장 연단면에 설치하는 스크린도어의 가이드 슈에 대한 간섭이 없고, 승강장 발판과 차량과의 충돌 방지를 위해 기계식 충돌방지 범퍼 및 비상 복귀장치를 적용한 무경첩(Hingeless) 접이식 자동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 제작 기술 | 승강장 연단면에 설치하는 스크린도어(PSD)의 가이드 슈에 대한 간섭이 없고, 무경첩 링크형 구조를 적용하여 연단면에 매립 설치함으로써 건축한계를 준수할 수 있으며, 승강장 발판과 차량과의 충돌 방지를 위한 Fail-Safety 기능이 탑재된 기계식 충돌방지 범퍼 및 비상 자동/수동 복귀장치를 적용한 무경첩 접이식 자동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 제작기술 | 0 | 주식회사진합 |
광섬유 자동 침직 장치를 이용한 발광형 표지판 제작 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노면표시,교통시설 > 도로 | 중공 니들을 포함하는 광섬유 침직(針織) 헤드와 서포트 지그 및 광섬유 자동 침직 장치를 이용한 광섬유 발광형 표지판 제작 기술 | 광섬유 자동 침직(針織) 장치와 직경 0.25mm~0.5mm의 광섬유 및 중공 니들(내경 0.6~0.7mm)을 사용하여 최소 침직 거리 2mm이하를 유지하고 집적도와 생산성을 향상시킨 면 조명 효과가 가능한 광섬유 발광형 표지판 제작 기술 | 703 | (주) 인프라텍,(주) 엔라이트 |
집광식 내부조명 표지판 및 안내표지 제작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노면표시 | 유연성 원단과 재귀반사지 사이에 블라인드 코팅 필름층과 재귀반사지층 상단에 프리즘 집광 필름층을 사용한 도로교통표지판, 유도표시 등 공공시설 안내표지 제작기술 | 본 기술은 교통정보 표지판의 내부조명으로부터 발광되는 빛이 유연성원단, 광확산 고강도 투명판, 블라인드 필름층, 집광필름층 및 문자, 도형을 투과하면서 빛의 퍼짐현상을 감소시켜 표현문자의 선명도를 높이고, 야간/악천후, 정전 시에도 표지판의 주목성과 가독성을 향상시키는 표지판 제작 기술과, LED 양면 도광판을 사용하여 집광조명식의 특성과 절전성을 갖는 안내·유도표지 제작기술이다. | 14 | 주식회사 제이에스컴 |
터널용 고무차륜 AGT 분리형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주행로(급곡선 구현 가능) 패널 제작 및 시공기술 | 교통시설 > 철도 > 궤도 | 가이드롤러와 잭 압량 조절장치, 상하좌우조절이 가능한 몰드를 사용하여, 터널구간의 고무차륜 AGT 분리형 프리캐스트 주행로(급곡선 구현 가능) 패널을 제작하고 좌우측조절기와 상하조절볼트(패널 거치대)를 이용한 시공기술 | 본 기술은 현장의 완화곡선, 종곡선, 캔트 등을 반영하여 공장 제작된 프리캐스트 패널을 현장에 운반하여 시공함으로써, 고무차륜 AGT 차량의 주행성능, 승차감,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주행로 패널 제작 및 시공기술이다. | 3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씨에스글로벌 주식회사,(주)천경기업 |
선로변 벽체 상단 설치형 고속철도 환경소음 저감기술 | 교통시설 > 철도 > 부대시설,교통시설 > 철도 > 선로 구조물 | 주파수 튜닝 내부격자가 다중 배치된 장치를 이용하여 벽체 상단을 회절하는 고속철도 소음성분을 저감하는 기술 | 상단장치 내부에 고속철도 소음특성에 최적화된 내부격자의 다중 배치 및 흡음소재의 삽입으로 소음저감 성능을 극대화한 신기술로서, 방음벽을 높이지 않고도 고속철도 소음을 3.0dB 이상 저감할 수 있는 기술 | 5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유니슨테크놀러지주식회사 |
연속패드(PURailstrip)와 레일고정수지(Polycork)를 이용한 매립형 철도 궤도 시스템 | 교통시설 > 철도 > 궤도 | 레일설치용 홈을 포함하는 궤도슬래브를 현장 또는 공장에서 제작/시공한 후, 합성수지로 제작한 연속패드(PURailstrip)와 레일고정수지(Polycork)를 이용하여 레일을 체결/지지하는 매립형 철도 궤도 시스템 | - 레일의 형태와 형식 그리고 상부마감에 따라 상세를 달리하는 강재 또는 콘크리트로 형성된 궤도 슬래브와 그 속에 설치되어 레일을 고정하는 수지고정형 레일체결장치로 구성된 매립형 철도궤도 시스템의 설계와 시공에 관한 것으로, 궤도슬래브는 레일의 형태(I형 또는 Grooved형)와 작용하중 그리고 크게 콘크리트, 석재, 아스팔트, 그리고 잔디마감의 4가지 형식으로 구분되는 상부마감에 따라 그 상세를 달리하며, 레일설치용 홈을 형성하도록 공장 또는 현장에서 | 3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주)포스코이앤씨,(주)이알에스 |
화물취급선용 이동식전차선 시스템 및 제어/보호 기술 | 교통시설 > 철도 | 화물취급선에 설치된 다수의 구동형 브래킷을 개별 보조 제어장치들이 제어하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감지장치들과 연결된 주 제어장치가 제어하는 이동식전차선 시스템 | 이 신기술은 이동식전차선 시스템이 설치된 화물취급선에 전기기관차가 별도의 입환용 디젤기관차가 필요없이 자가입환 완료후 컨테이너 하역을 위해 이동식전차선을 분리하여 전차선 간섭 없이 하역이 가능하도록 화물취급선용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의 다수 구동형 브래킷은 개별 보조 제어 장치에 의해 각각 개별 제어 되며, 보조 제어 장치는 Profibus 와 Ethernet 통신의 이중화로 주 제어 장치에 연결되어 제어되는 분산 제어 기술과 작업자의 안전과 시스템 보호를 위해 전압 가압 감지, 열차 감지, 판토그래프 감지, 컨테이너 간섭감지 기능을 가진 이동식전차선 시스템 보호기술이다 | 0 | 엘에스전선 (주),(주) 재영테크 |
단일 카메라 기반 영상식 다차로 차량번호인식 시스템 | 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기타,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외부 차량검지기 없이 단일 카메라를 이용하여 수집된 동영상만으로 4차로 이내의 도로에서 통행량과 차량번호를 인식하는 기술 | 4차로 이내의 도로에서 외부 차량검지기 없이 차로별 조명장치와 하나의 고해상도 카메라만을 이용하여 수집된 동영상에서 차량번호판을 검지, 인식하여 차로별 통행량과 차량번호를 생성하는 기술 | 39 | (주) 한일에스티엠 |
철도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구조 시스템 및 그 부설방법 | 교통시설 > 철도 > 궤도 | 개질 아스팔트(스티렌-부타디엔-스티렌 블록공중합체 함유)를 적용한 철도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용 도상과 침목 및 패널의 측방에 위치한 수평변위저항장치를 이용한 철도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기술 및 부설 방법 | 콘크리트 도상에 비하여 댐핑 능력이 뛰어나 열차 주행 시 충격감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개발된 개질제와 아스팔트를 이용하여 고속화에 따른 유지보수기간을 줄일 수 있는 중고속 대역에 적합한 철도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기술로서, 열차하중에 의한 발생응력을 최소화하고 변형이 작게 발생되도록 하면서, 자외선에 민감하고 감온성이 있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용 도상의 변형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광폭침목 및 패널의 수평방향변위를 측방에서 고정하도록 하는 장치를 이용하여 광폭침목과 패널의 슬림화가 가능한 철도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기술 | 1 | 이엔이건설 (주),주식회사 케이알티씨,한국석유공업(주),삼표레일웨이(주),(주)태명실업,주식회사 임진에스티,금호석유화학(주),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산악도로를 활용한 톱니바퀴 철도주행추진 및 프리캐스트 매립형 궤도시스템 기술 | 교통수단 > 철도차량 > 대차,교통시설 > 철도 > 궤도 | 급구배와 급곡선의 산악도로에서 운행할 수 있는 톱니바퀴 철도주행추진 및 프리캐스트 매립형 궤도시스템 기술 | 급구배 및 급곡선 궤도에서 주행할 수 있는 저진동 톱니바퀴, 밴드제동장치, 독립구동 차륜을 포함한 대차와 추진시스템 및 기존 산악도로에 부설이 가능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패널에 탄성충진재로 매립된 레일, 중앙 톱니궤도를 포함한 궤도시스템 기술 | 2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유네코(주),동부엔지니어링(주),빌드켐(주),(주)우진산전 |
LED광원과 광섬유를 이용하여 문자 및 문양표시부와 방향표시부를 발광시키는 도로표지 및 교통안전표지 제작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광섬유 케이블과 LED를 이용하여 내부의 LED 소켓에 근접 배치된 광섬유의 한 끝단(번들)에 빚을 간접 조사하여, 표지판 표면의 문양에 따라 배치된 광섬유의 나머지 끝단으로 전송하여 문자, 도형, 화살표 및 테두리에 발광 표시하는 도로 및 교통안전 표지 제작기술 | 제품 내부에 위치한 LED 광원으로부터 표지판 표면에 배치된 광섬유 끝단으로의 광전송을 통해 표지판 정보 일체를 발광표현하는 기술로 소량의 LED로 충분한 표현력을 제공하며 태양광 발전만으로 구동 가능한 저전력 소비 구조이며, LED를 제품 내부에 보호하며 약전력으로 구동함으로써 전기적 부하와 외부의 물리적 악영향에 따른 LED의 성능악화, 고장 문제를 개선 | 2641 | (주) 에이엘테크 |
항공기를 위한 지상 전원공급장치(AC-GPS) | 교통시설 > 공항 > 항공 항법 | 탑승교 하부에 취부되어 위상각제어 방식이 적용된 정류부(AC/DC 변환부)와 멀티레벨 PWM 인버터 방식이 적용된 인버터부(DC/AC 변환부)를 이동설비와 연동하여 계류중인 항공기를 위한 지상 전원공급장치(AC-GPS : Aircraft Ground Power Supply) | AC-GPS는 380V/60Hz 상용전원을 공급받아 항공기에서 요구하는 200V/115V, 400Hz 교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전원공급장치로서 항공기가 계류장에 정류하여 이륙하기 전, 항공기 내부 전기기기들의 정비를 위하여 항공기 내부에 탑재된 보조엔진 대신 본 장치를 사용하여 항공기 부하에 적합하도록 전력을 변환하여 항공기에 연속적으로 공급하여 주는 전원공급장치 | 9 | 이화전기공업 (주),인천국제공항공사 |
비신호 생활도로 교차로에서 광센서와 LED색상변화로교통사고 예방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교차로 | 신호가 없는 교차로, 횡단보도에 접근하는 차량 전조등의 빛을 광센서가 인식하여 LED 램프가 운전자 및 보행자에게 황색?적색 점멸신호를 보내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기술 | 광센서(진입차량검지), 조도센서(주간 및 야간을 구분), LED 램프(차량의 진입을 시각적으로 표현) 및 제어회로를 내장한 표시등을 도로면에 매립하여 주간에는 LED 램프를 상시 점멸시켜 차량 및 보행자에게 주의 및 경각심을 유도하고, 야간에는 진입차량의 전조등(헤드라이트) 빛을 검지하여 차량의 진입을 인식하고 기 설정된 방향의 LED 램프를 점멸시킴으로서 타 방향의 차량 및 보행자가 차량의 진입을 인식하여 서행(주의)을 유도하는 교통사고 예방 시설물 | 577 | 주식회사 지비 |
부시형 조절톱니와셔가 구비된 분기기 레일체결장치 시공 기술 | 교통시설 > 철도 > 선로 구조물 | 도시철도 지하구간(콘크리트 도상)의 노후화된 목침목(방진부츠형) 분기기 시스템을 열차 운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고 교체 가능한 부시형 조절톱니와셔가 구비된 분기기 레일체결장치 시공 기술 | 이 신기술은 도시철도 지하구간(콘크리트 도상)의 노후화된 목침목(방진부츠형) 분기기 시스템을 열차 운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고 야간 차단시간 내에 갱환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레일체결장치를 적용한 기술로써 다양한 종류의 분기기 체결시스템(포인트 미끄럼상판, 리드상판, 크로싱 상판 등)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탄성패드 교체 외 부품교체가 필요 없는 기술이다. | 1 | 삼표레일웨이(주) |
노면 결빙방지 제설액 자동 및 원격분사 시스템 | 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도로교통 안전 관리 | 겨울철 강설 및 노면 결빙에 의한 차량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도로안전 시설물로서, 노면의 결빙 우려 구간에 제설액을 자동 및 원격으로 분사하는 시스템 | 겨울철 강설 및 노면 결빙에 의한 차량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도로안전 시설물로서, 교량, 터널 입출구, 음영지역, 급커브지역 등 상습결빙구간에 설치하여 노면의 결빙 전 액상 제설제를 자동 및 원격으로 분사하여 사전에 노면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노면 결빙방지 기술 | 38 | (주)리트코 |
상온경화형 도료와 원문양 돌기조성 차선도색장비에 의한 노면표지공법 | 교통시설 > 도로 > 노면표시 | 상온경화형 도료(KS M 6080 5종)를 원문양 돌기조성 차선도색장비로 일정한 폭으로 도포하여 차선을 형성하는 노면표지공법 | 본 신기술은 주제와 경화제로 이루어지고 유리알이 함유된 상온경화형 도료(KS M 6080 5종)를 원문양 돌기조성 차선도색장비에 의하여 일정한 폭으로 도포하여 야간 및 우천 시 시인성 확보가 가능한 노면표지공법이다. | 9 | 대동안전 주식회사 |
스프링이 내장된 관절형 방호울타리의 지주 제작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차량 방호울타리의 기초부와 분리 제작한 지주 속에 스프링을 삽입한 2단 관절형 지주 제작 설치 기술 | 방호울타리의 기초부와 분리 제작한 지주 속에 스프링을 삽입하여 충돌 시 휘었다가 원상회복되도록 하는 관절형 지주 제작기술 | 21 | 정도산업(주) |
3차원 입체시 기술을 활용한 도로 안개상황에서의 영상시정시스템 | 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도로교통 안전 관리 | 2대의 교통 모니터링용 카메라에서 수집한 3차원 입체영상으로 Depth-Map을 생성하여 도로 안개상황에서 가시거리를 측정하는 교통 영상시정시스템 | 본 신기술은 도로 안개상황에서 운전자에게 가시거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2대의 교통 모니터링용 카메라로 촬영한 입체 영상을 자체 개발한 스테레오 매칭 알고리즘과 스테레오 비전 기술을 이용한 Depth-Map을 생성하고, 거리별 Depth-Map의 생성 정도에 따른 가시거리를 목측법 수준으로 측정하는 교통 영상시정시스템이다. | 1 | 공간정보기술(주) |
지주핀 브레이크 시스템의 구조로 상부지주와 결합된 지주베이스의 마찰력에 의한 차량 충격흡수시설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차량의 정면 충돌 시 베이스부재(지주핀브레이크 시스템)의 상부지주와 연결된 슬라이드 플레이트가 분리되면서 지주핀과 슬라이드 플레이트의 마찰력에 의해 충격을 흡수하는 충격흡수시설 | 본 신기술은 차량의 정면 충돌시 상부지주와 지주핀브레이크 시스템이 이탈되면서 발생하는 마찰력, 상·하부 지주베이스가 분리되면서 발생하는 마찰력, 지주베이스를 따라 설치된 와이어와 와이어에 체결된 복수개의 완충파이프로 충돌에너지를 흡수하는 충격흡수시설이다. | 112 | 우신그린산업(주) |
측면부 후설치 앵커를 적용한 교량상 급속경화 콘크리트궤도 구조 및 시공기술 | 교통시설 > 철도 > 궤도 | 철도 교량상 자갈궤도를 초속경 시멘트 모르터로 충진·경화하여 세그먼트로 구성되는 콘크리트궤도, 세그먼트 중앙부 양측면에 설치되며 횡방향 전단연결재가 시공되는 강재 브래킷, 강재 브래킷을 통과해 수직방향으로 교량 바닥판에 설치되는 후설치 앵커를 적용한 교량상 급속경화 콘크리트궤도 구조 및 시공기술 | 교량상 기존 자갈궤도의 생력화를 위해 시공되는 급속경화 콘크리트궤도를 자체 개발한 강재 브래킷과 후설치 앵커를 통하여 교량 바닥판과 일체화함으로써 열차운행에 따른 시·제동 하중 및 횡방향 하중 등을 교량구조로 전달하는 궤도구조 및 시공기술 | 0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주)천경기업 |
횡단보도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조명확보 및 차량 검지 기술기반 안전시스템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횡단보도에 접근하는 차량의 유무와 속도를 전방경고안전표지와 시스템제어기의 레이더검지기로 감응하여 횡단보도조명, 음성, 문자표시 등을 통해 보행자에게 접근차량의 정보를 제공하고 야간의 연직면 조도를 향상시킨 LED횡단보도조명등의 조명제어로 횡단보도 및 보행자의 시인성을 향상시켜 횡단보도의 보행자 사고를 감소시키는 기술 | 차량과 보행녹색 신호가 없을 경우 횡단보도조명등을 기본밝기로 점등하고, 차량과 보행녹색 신호가 검지되면 최대 밝기로 점등하고, 문자와 음성을 통해 보행자에게 차량 접근을 경고하여 안전하게 도로를 횡단하게 하는 시스템 | 40 | (주)아이라이트,(주) 온텍시스템,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에너지 회생을 위한 도시철도 직류급전용 양방향 전력변환 시스템 | 교통시설 > 철도 > 천차선로 및 급전계통 | 도시철도 직류급전용 양방향 전력변환장치(AC to DC 및 DC to AC)로 전동차에서 회생전력 발생 시 별도 장비 없이 AC계통으로 되돌려 보내는 기술 | 판넬 내부에 컨버터(AC to DC)와 인버터(DC to AC)를 같은 수전 및 급전계통에 접속(입출력 부스바 공유)하고 두 전력변환부의 교번작동을 통해 별도의 장비 없이 AC와 DC 간 양방향 전력변환이 가능하여 기존의 단방향 전력변환장치의 대체 시 호환이 가능한 기술 | 0 | (주)다원시스,부산교통공사 |
브레이크 어웨이 지주가 구비된 중앙분리대 및 가드레일 단부 처리시설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정면 충돌시 상부지주, 레일, 충돌판이 충돌 측으로 밀리면서 충격을 흡수하고, 측면 충돌 시 차량의 이탈을 막아주는 중앙분리대 및 가드레일 단부 처리시설 | 브레이크 어웨이 지주를 중앙분리대 및 가드레일 단부에 설치하여 차량의 정면 충돌 시 상부지주가 하부지주에서 이탈되고, 레일이 차례로 겹쳐지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기술 | 99 | 정도산업(주),신도산업(주) |
레이더 센서 기반 실시간 돌발상황 검지 시스템 | 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도로교통 안전 관리 | 레이더 센서 기반 실시간 돌발상황 검지 시스템(돌발상황 수집용 Ka-band 레이더 센서 / 수집 데이터 분석 및 돌발판단용 제어기 / 운영 관제용 s/w) | 본 기술은 직선부 1km, 5차로 이하의 도로에서 레이더 센서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정지차량, 역주행, 낙하물 등 도로상의 장애물을 돌발상황으로 인지, 분석?판단한 정보를 운전자 및 도로관리자에게 제공하는 기술 | 5 | 메타빌드(주) |
터널내 유고음향 검지 시스템 | 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도로교통 안전 관리 | 터널내의 음향을 수집/분석하여 충돌이나 타이어 미끄러짐 등의 유고발생을 실시간으로 검지하는 기술 | 터널에서 검지영역 내의 실시간 음향을 수집 및 초단 가공처리 하여 수집/가공된 음향을 실시간으로 서버로 전송하게 되고 전송된 음향을 알고 있는 유고음향의 특성과 비교/분석을 통하여 유고를 검지하며, 유고 검지시 초동 사고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 0 | (주)에이엔제이솔루션 |
다형상 포장절단 장비 및 높이조절이 가능한 장치를 갖춘 전단면 초속경 콘크리트 맨홀인상 보수공법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구조물 | 원형과 직선의 절단이 가능한 장비를 이용한 포장 절단기술 및 6지점 높이조절 장치를 이용한 기술과 파이프 쿨링 장치를 설치한 전단면 초속경 콘크리트를 적용하는 맨홀인상 보수공법 | 신청기술은 원형과 직선의 절단이 가능한 멀티 포장 절단장비를 이용하여 맨홀틀의 다양한 형상에 맞춰 포장을 절단하고, 6지점 높이조절장치를 이용하여 3차에 걸쳐 높이를 정밀하게 조절한 다음, 파이프 쿨링 장치를 설치하여 수화열을 저감하면서 보수층의 전단면에 초속경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맨홀인상 보수 공법 | 151 | (주)옥련건설 |
가동안내판과 수대가 밀착된 수평안내식 고무차륜 AGT 분기기 제작 및 설치기술 | 교통시설 > 철도 > 궤도 | 모재 형상이 T형인 가동안내판, 일체화된 U형 고정블럭을 적용하고 수대 우측에 설치된 외부고리를 통해 가동안내판과 수대를 밀착시킨 수평안내식 고무차륜 AGT 분기기 제작 및 설치기술 | 가동안내판과 수대를 밀착시킨 수평안내식 고무차륜 AGT 분기기 구조로 기존 고정안내판과의 이격을 최소화함으로써 고무차륜 AGT 운행에 따른 진동·소음을 저감시키는 설치기술 | 0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천운궤도(주),부산교통공사,광주교통공사,(주)우진기전,(주)우진산전 |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와 강성벽 힌지 일체형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 교통시설 > 철도 > 철도노반 |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높이의 35% 수준)와 기준틀로 조성된 토체를 강성벽체와 힌지형 연결재로 일체화하는 기술로, 토공을 선 시공한 후 벽체를 후 시공하는 시공순서로 소요용지 및 잔류침하를 저감할 수 있는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 옹벽과 보강토옹벽의 장점을 조합하여 반복 이동하중을 효율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기술로, 1. 높이의 35%수준의 짧은 보강재가 적용된 토체와 휨 및 전단에 대한 저항력을 갖는 벽체가 힌지형 연결재를 통하여 일체화 되어 상재하중을 분담함으로써 벽체는 전철주 기초로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2. 토체를 선 시공한 후 벽체를 후 시공하여 잔류침하를 최소화하는 기능 3. 사전 제작된 힌지형 연결재를 기준틀에 고정 설치하여 시공오차 및 침하에 대한 변위 조절 기능 4. 토체 시공 시 안정성 확보 및 다짐 정밀도 향상이 가능한 기준틀 적용 노반구조와 노반 상부 배수층과 토체 외측자갈 배수층이 상호 연결된 이중 배수구조로 조성된 노반시스템 | 6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주)한화건설 |
전단하중 유도용 언더플레이트를 구비한 탄성 레일체결장치(KR형 레일체결장치) | 교통시설 > 철도 > 궤도 | 레일로부터 전달되는 횡방향 하중이 체결볼트에 대한 굽힘하중으로 작용하지 않고 도중에 대폭 상쇄된 후 전단하중의 형태로 작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전단하중 유도용 언더플레이트를 구비한 레일체결장치 | 이 기술은 레일로부터 전달되는 횡방향 하중이 체결볼트에 대한 굽힘하중으로 작용하지 않고 전단하중 유도용 외함에 의하여 굽힘하중을 대폭 저감하여 전단하중의 형태로 작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체결볼트의 손상을 억제하고 제품 전체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한다. | 12 | 한국철도기술연구원,국가철도공단 |
2중 배광구조를 갖는 모듈화된 에너지절감형 LED도로조명 등기구 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반사판에 의한 2중 배광구조를 갖는 LED도로조명 모듈장치를 이용한 등기구 기술 | LED 광원에서 발생하는 열을 분산시키고 빛 손실을 최소화 하면서 2중 배광분포를 가지도록 함으로써, 휘도 향상 및 도로길이 방향으로 빛의 조사가 가능한 에너지 절감형 등기구 기술 | 3 | 주식회사 엑스루미 |
시정확보를 위한 도로용 안개 저감 시스템 | 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도로교통 안전 관리 | 가시거리 측정기술 및 원격 자동가동시스템을 활용하여 안개발생이 빈번한 도로나 교량구간에 설치된 송풍장치로 건조공기 및 음이온 응결핵을 자동 또는 원격으로 분사하는 안개 저감 기술 | 이 신기술은 안개 발생이 빈번한 도로나 교량에 가시거리 측정장치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안개의 농무를 감지/측정하고, 안개 발생 시 자동 또는 원격으로 송풍장치를 가동시켜 건조공기 및 응결핵을 분사하여 안개를 저감하는 기술임 | 0 | (주)누리플랜,디엘이앤씨(주),(주)한국종합기술,(주)삼안,(주)평화엔지니어링 |
광섬유 자동 침직 장치를 이용한 발광형 표지판 제작 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노면표시 | 중공 니들을 포함하는 광섬유 침직(針織) 헤드와 서포트 지그 및 광섬유 자동 침직 장치를 이용한 광섬유 발광형 표지판 제작 기술 | 이 기술은 광섬유 자동 침직(針織) 장치와 직경 0.25mm~0.5mm의 광섬유 및 중공 니들(내경 0.6~0.7mm)을 사용하여 최소 침직 거리 2mm이하를 유지하고 집적도와 생산성을 향상시킨 면 조명 효과가 가능한 광섬유 발광형 표지판 제작 기술이다. | 703 | (주) 엔라이트,(주) 인프라텍 |
전차선로의 지지설비 상태를 고해상도 영상획득하여 검사하는 기술 | 운영및관리 > 철도운영 및 관리 > 철도 유지보수 | 철도차량에 탑재된 검사장비를 이용하여 전차선로의 지지설비의 변형, 파손 및 탈락 유무 등을 고해상도 영상획득하여 자동으로 검사하는 기술 | 이 신기술은 철도차량(검측차·영업열차)에 탑재된 검사장비를 이용하여 차량 운행 중 고해상도 영상획득하여 전차선로의 지지설비의 변형, 파손 및 탈락 유무 등을 자동으로 검사하는 기술이다. | 0 | 투아이시스(주),주식회사 디메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곡형 가드레일과 분리형 지주가 적용된 충격흡수시설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폭이 넓은 교각과 버스정류장 또는 진출부에 설치 가능한 곡형 가드레일과 분리형 지주가 적용된 충격흡수시설을 제작 및 설치하는 기술 | 이 신기술은 포장면을 코어로 천공한 후 하부지주를 설치하고 그 위에 상부 지주를 볼트로 조립한 뒤 지주에 곡형 가드레일과 직선 가드레일을 조립 및 설치하여, 차량 충돌 시 분리형 지주가 분리되며, 지주 수량 및 간격, 레일의 돌출 정도를 조절하여 방호 능력을 확보한 곡형 가드레일과 분리형 지주가 적용된 충격흡수시설을 제작 및 설치하는 기술이다. | 0 | 세라코(주),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비탄성 충돌체와 동흡진 방식이 적용된 레일 진동소음 저감 시스템 및 시공기술 | 교통시설 > 철도 > 궤도,운영및관리 > 철도운영 및 관리 > 기타 | 비탄성 충돌체와 동흡진 방식의 복합댐핑을 레일 복부에 클립으로 체결하여 운행속도 200km/h 이하 레일의 진동 및 방사소음을 저감하고 궤도 동적 감쇠율을 향상하는 레일 웹 댐퍼 시스템 및 시공기술 | 이 신기술은 비탄성 충돌체와 동흡진 방식의 복합댐핑을 적용하여 철도차량이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레일 진동 및 소음을 저감시키는 기술로, 소음 진동을 3.0dB 이상 감소시키고 궤도 동적 감쇠율을 3.0dB/m 이상 향상시키는 레일 웹 댐퍼 시스템과 시공기술임 | 0 | 유니슨테크놀러지주식회사,한국철도기술연구원 |
LED 칩의 실장 수량을 증가시키고, 와류현상을 유도하는 방열판을 갖춘 에너지 절감형 LED 도로조명 등기구 기술 | 교통시설 > 도로 > 도로 시설 | PCB와 렌즈를 체결하는 나사의 위치를 양측으로 이전하여 정해진 규격 내에서 LED 칩의 실장 수량을 증가시키는 기술과 와류현상을 유도하는 방열판을 적용한 LED 교체형 표준 모듈 도로조명 등기구 기술 | 이 신기술은 정격 및 치수가 정해진 LED 교체형 표준 모듈의 규격 내에서 PCB와 렌즈를 체결하는 나사의 위치를 기존의 중앙에서 양측으로 이전하여 LED 실장 수량을 증가시키는 기술과 공기흐름을 방해하는 유로를 구축하여 와류현상을 유도하는 방열판을 적용한 도로조명 등기구 기술이다 | 0 | (주)코리아반도체조명 |
실란커플링제가 함유된 아크릴 수지를 이용한 상온경화형 초속경 차선공법 | 교통시설 > 도로 > 노면표시 | 실란커플링제가 함유된 아크릴수지와 설폰산 이온 반응 수지가 함유된 비드형 경화촉진제를 10:1의 비율로 동시에 살포하고 형성된 도막위에 유리알을 살포하는 상온경화형 초속경 차선 공법 | 이 신기술은 실란커플링제가 함유된 아크릴수지와 설폰산 이온 반응 수지가 함유된 비드형 경화촉진제를 10:1의 비율로 동시에 살포시켜 차선도막의 내면 및 표면의 빠른 경화반응과 유리알 보존 기능을 향상시켜 장기간 시인성을 유지하는 초속경 상온경화형 차선 도색 공법이다. | 0 | 대한로드라인페인트 (주) |
철도차량 대차프레임 자동 평면 포지셔닝 기술 | 교통수단 > 철도차량 > 대차 | 4개의 자동 높이 조절장치에 대차프레임을 설치하고 4개의 기준점에서 레이저 센서를 이용하여 높이를 측정하며 서보모터와 제어시스템을 활용하여 높이를 자동으로 조절하고 오차 0.5mm 이내의 평면을 검사하여 그 결과를 통신시스템 모니터에 현시하는 철도차량 대차프레임 자동 포지셔닝 기술 | 이 신기술은 정밀 정반, 자동 높이 조절 장치, 정밀 높이 측정 장치, 제어시스템, 통신모듈 및 모니터링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철도차량 대차프레임 자동 평면 포지셔닝 기술로서 정반 위에 자동 높이 조절장치를 설치하고 레이저 센서를 이용하여 높이를 측정하며 서보모터와 제어시스템을 활용하여 높이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오차 0.5mm 이내의 평면을 검사하며 통신시스템을 이용하여 높이 조절 결과 및 평면 정밀도를 모니터에 현시하는 기술이다 | 0 | 형제금속산업 주식회사,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도로 비굴착식 스마트 IoT 물 분사 시스템 공법 | 교통시설 > 도로 > 기타,운영및관리 > 도로교통운영 및 관리 > 도로 유지 관리 | 저전력 고밀도 집적회로 RF 무선통신 방식, IoT센서, 태양광 운영 시스템이 접목된 환경측정스테이션(미세먼지, 노면온도 등)과 비굴착 방식으로 개발된 배관 살수설비를 레고블럭처럼 조립하여 환경정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도로 환경에 따라 물을 자동으로 분사하는 공법 | 본 신기술은 일반 도로의 환경정보(노면 온도 및 미세먼지 등)를 IoT센서로 제어하는 기술로 노면 온도 상승이나 미세먼지 수치가 나쁨 상태가 되면 자동으로 도로에 물을 분사하여 수치를 낮추는 공법임 | 0 | 블락스톤 주식회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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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교통신기술 지정 및 개발자 정보_2024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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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준 날짜
202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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